nacaffy.egloos.com

JOYFUL MY LIFE WITH YOU

포토로그





영어의 구분 by nacaffy

A. 세계 각지에서 사용되고 있는 영어의 큰 줄기는 아래 지도에서 보여 지듯이 미국영어와 영국영어로 나뉜다. 대표적인 미국영어 사용 국가는 미국과 캐나다이다(American Accent 9). 영국영어 사용 국가는 영국과 호주, 아프리카, 홍콩 등이다(British Accent 27).

B.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영어군의 1차적인 구분은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이다.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중 사용자숫자의 면에서는 영국영어의 사용화자가 미국영어의 사용숫자보다 많다. 이는 영국영어가 식민지운영을 통하여 더 많은 국가에서 영국영어를 심어놓은 이유이다. 언어는 놀랍게도 사용상의 기득권이 아주 중요하다는 단면을 볼 수 있다. 2차적인 구분으로는 1차적인 구분을 세분화내지는 다변화 한 것이다.
 

- 지역적, 국가적 특성: 지역적으로 뿌리가 깊고 모국어로써 사용하는 국가는 자체적
   독자성을 나타내고 있다.(뉴질랜드 사람들은 오스트레일리아 사람들과 같게 보이려고
   하지 않고, 캐나다 사람들도 미국 사람들과 동일하게 되길 원치 않는다.)

- 모든 국가는 American English와 British English로 갈린다.

- 어휘의 독자성: 분야별 특징을 보인다. (정치, 경제, 문화, 국가역사, 자연사 등등)
- 발음상의 특징: British Received Pronunciation과 US General American의 영향 하에 있다.
B.2. Crystal의 세 가지 범주 이론 

  모국어 화자가 3억2천만 명으로 세계 3위에 불과한 언어인 영어가 세계어로 인정받고 있는 현상에 대해 David Crystal(1995)은 3가지 범주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제 1범주는 모국어 화자,
제 2범주는 모국어와 함께 공용어로 영어를 사용하는 제 2언어화자, 그리고
제 3범주는 가장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정치, 경제, 문화적인 면에서 중요한 언어이며 법적으로도 상당한 지위를 갖고 있는 언어로 영어를 사용하고 있는 화자들을 말한다.

따라서 이들 3가지 범주를 모두 포함 하고 상황에 따라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까지 포함한다는 10억이 넘는 숫자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구수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영어라고 말할 수 있다.

B.3. 영어의 Pidgin & Creole  

 1. 영어 변이는 Pidgin과 Creole은 위 지도에서 보듯이 3가지 주요지역으로 나뉜다.
 
      ① the Caribbean, ② West Africa, ③ West Pacific,
 
  ①과 ② 지역은 대서양 지역으로 16,17세기 영국의 식민지 지배와 교역의 영향으로 생긴
  것이고, ③의 태평양지역은 17세기 후반에 생긴 것이다(L Todd, 1984a).
 
 세 지역의 Pidgin과 Creole은 다음과 같다. 번호는 새창으로 열리는 지도의 번호이다.

1) West Africa 지역:

 
1. Gambian Creole,     2. Sierra Leone Krio,     3. Liberian Creole and Kru,
4. Ghanaian Pidgin English,     5. Togolese Pidgin English,     6. Nigerian Pidgin English,    7. Cameroon Pidgin English,    8. Fernando Po Pidgin English

 2) The Caribbean 지역:

 
9. American Indian Pidgin English,    10. Black English,    11. Gullah,  
12. Bahamian,    13. Belizean,    14. Costa Rican,    15. Jamaican,    16. Leeward Is Creole,    17. Windward Is Creole,    18. Barbadian,    19. Trinibagian,    20. Creolese, 21. Surinamese Creoles

 3) West Pacific 지역 :

 
22. Hawaiian Creole,    23. Indian Pidgins,    24. China Coast Pidgin,    25. Bamboo English,    26. Tok Pisin,    27. Solomon Is Pidgin,    28. Bislama,    29. Australian Creoles,    30. Pitcairnese and Norfolkese,    31. Tristan da Cunha
 
2. Pidgin과 Creole의 정의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화자들이 상대언어를 모르는 상태에서 접촉, 의사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유형의 언어가 pidgin이다. Pidgin이 만들어진 기원은 여러 학설이 있다. Pidgin은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 무역할 때 사용한 무역어(trade language)' 혹은 무역용어(trade jargon)'에서 비롯되었다고 보기도 하며, 또 한편으로는 항해에 사용하는 영어, 바다에 관련된 불어와 같은 용어(jargon)들이 pidgin의 기원이라고 하는 학자들도 있다.

 Pidgin의 특징은 다른 언어사용자들이 의사소통을 위해 만든 새로운 유형이라 문법과 어휘가 단순하다. 접촉화자들과의 관계에 따라 지배(dominant)언어에서 어휘를 차용하고 피지배언어(lowe status language)에서는 문법, 발음체계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Pidgin은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한 제 3의 언어라는 점에서 링구아 프랑카(lingua franca)의 일종으로 본다.

 Pidgin이 모국어의 위치를 얻게 되었을 때 이를 creole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경우 모국어가 된 creole은 원래 pidgin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 표준어-특히 지배어-와 공존한다. Creole이 이 표준지배어를 얼마나 닮었느냐의 정도에 따라 acrolects, mesolects, basilects로 구분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